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2021 청년복지포인트 준비서류 - 주민등록표초본 발급(정부24)

by ♥︎해이나♥︎ 2021. 6. 7.
반응형

 

청년복지포인트 신청을 하기 위해 가장 먼저 준비한 서류는 주민등록표초본이다. ★주민등록표등본 절대 아님 주의★ 주민등록표초본은 인터넷 정부24 사이트에서 쉽고 빠르게 발급이 가능하다. 

 

정부24에서 주민등록표등본 온라인 발급하기

가장 먼저 정부24 웹사이트로 이동해야 한다. 구글에서 정부24를 검색하면 가장 먼저 나오는 웹사이트이다. (https://www.gov.kr/portal/main)

 

 

나는 바로 주민등록표등본(초본)교부를 클릭했다. 그러면 곧바로 민원안내 및 신청 > 주민등록표등본(초본)을 교부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한다. 하단의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한다.

 

 

개인정보가 많이 노출되는 서류이기 때문에 본인인증을 진행해야 한다. 로그인을 하라는 팝업창이 뜬다. 비회원도 발급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나는 로그인을 하는 것이 편할 것 같아서, 회원 신청하기로 진행했다. 카카오톡 등을 이용한 간편 인증도 가능하고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를 이용한 로그인도 가능하다.

 

 

로그인을 하고나면 자동으로 신청이 이어진다. 기본 탭은 주민등록표등본으로 설정이 되어있다. 2021년 청년복지포인트 준비서류는 등본이 아닌 초본이기 때문에 꼭 두번째 탭 "주민등록표초본"을 선택해 주어야 한다.

 

 

신청정보가 맞는지 확인한 후에 최종적으로 하단 신청버튼을 클릭하면 되는데, 여기서 두번째 주의할 점은 발급형태에서 모든 정보가 표시되도록 해 주어야 한다.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개인 인적사항 변경 내용, 주소 변동(최근 5년) 내역, 병역사항 전체가 포함되지 않으면 제출서류로 인정되지 않는다.

 

 

서비스 신청내역에서 처리상태를 확인할 수 있고, 처리상태가 처리완료라면 바로 아래 '문서출력' 버튼을 이용하여 주민등록표초본을 인쇄한다.

 

 

주민등록표초본 발급이 완료되었다. 예전에는 온라인 서류 발급하는 것이 복잡하고 까다로워서 "이럴 거면 직접 주민센터에 가는 게 빠르겠다" 싶을 때도 있었는데, 이제는 발급과정이 많이 간소화되어 집에서도 간편하게 서류를 출력할 수 있다는 점이 정말 마음에 든다. (세상 참 좋아졌다는 말은 이럴 때 쓰는 것!) 그럼 다음 서류를 준비하러 출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