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 도구/유닉스 커맨드

디렉토리와 파일 생성하기 - mkdir, touch

by ♥︎해이나♥︎ 2023. 5. 19.
반응형

터미널에서 파일과 디렉토리를 살펴볼 때에 주로 사용하는 커맨드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디렉토리, 파일을 직접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려고 한다.

 

디렉토리, 파일 생성하기

 

디렉토리 생성할 때 mkdir

디렉토리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mkdir 이라는 커맨드를 사용하고, argument로 새로 만들 디렉토리명(경로 포함)을 주면 된다. 예제를 통해서 알아보자. 현재 coding_study 디렉토리 안에는 setting, study, text 세개의 디렉토리가 들어있다.

 

ls로 내용 살펴보기

 

만약 여기에 login 이라는 디렉토리를 추가하고 싶다면 mkdir login 이라는 커맨드를 입력하고 실행하면 된다.

 

login 디렉토리 추가

 

다시 ls 커맨드를 사용하여 내용물을 출력해 보았다. login 디렉토리가 잘 만들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mkdir 뒤에 2개 이상의 argument를 주어 동시에 여러개의 디렉토리를 생성할 수도 있다. (각 디렉토리는 띄어쓰기로 관리)

 

동시에 여러 디렉토리 생성하기

 

파일 생성할 때 touch

파일을 생성할 때에는 touch 라는 커맨드를 사용한다. 규칙는 디렉토리를 만들 때와 동일하다.

 

파일 생성하기

 

study 폴더 안에 yesterday.txt 파일과 today.txt 파일을 만들고 ls 커맨드를 이용해서 txt 파일이 잘 만들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참고로 touch는 파일에 손을 대서 파일의 마지막 접근 시간이나 수정 시간을 업데이트 하는 커맨드인데, 파일이 없으면 그 파일을 새로 생성하기 때문에 touch가 사용되는 것이다.


오늘의 공부 끝! 다음 시간에 공부할 내용은 기다리고 기다리던 vim 강의이다. 드디어...(두근두근🥰)

vim은 CLI 전용 텍스트 에디터인데, 내가 유닉스 커맨드 커리큘럼에서 가장 호기심을 가지고 있었던 과정이기도 하다. 얼른 내일이 되었으면 좋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