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 도구/Git

Github에 등록된 최신 버전을 PC(Local Repository)로 가져오기(git pull)

by ♥︎해이나♥︎ 2022. 10. 4.
반응형

협업 시에 다른 사람이 코드를 수정해서 깃허브에 업로드해 두었다고 가정해보자. 이제 내가 작업을 할 차례인데 최신 버전의 파일에 이어서 작업을 해야 충돌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려면 Remote Repository에 있는 내용을 Local Repository로 가져와야 하는데, 이럴 때 사용하는 명령어가 있다.

 

 

git pull 이라는 명령어를 사용하면 Github에 업로드되어 있는 최신 버전의 파일들을 내 PC의 프로젝트 폴더에 동기화(?)시킬 수 있다.

 

git pull

 

지난 포스팅에서 READMD.md 파일을 새로 만들어서 깃허브에 업로드해두었다. 그런데 깃허브에 있던 README.md 파일의 내용이 일부 변경되었다. 그래서 터미널을 실행하고 해당 디렉토리로 이동한 후에 git pull 명령어를 실행시켰다. 그 뒤에 cat 명령어를 사용하여 파일의 내용을 들여다보았다.

 

 

변경된 최종 버전의 README.md 파일이 PC로 옮겨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로컬 저장소에 있는 파일 버전을 깃허브에 업로드할 때에는 git push, 반대로 깃허브에 있는 최신 파일 버전을 로컬 저장소로 가져올 때에는 git pull 명령어를 사용하는 것을 잊어버리지 않도록 하자:D

 

cf. 파일의 내용을 출력하고 싶을 때 cat 이라는 명령어를 사용해서 확인할 수 있다.

cat 파일명

 

cf. 우리가 깃허브를 사용하여 버전관리를 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다.

  • 똑같은 버전을 두 개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안전하다.
  • 다수의 사람이 각자의 PC에서 코드를 수정하여 합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개발자들과 효율적인 협업이 가능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