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까지 생활하면서 내가 가장 많이 발급받은 서류는 아마도 주민등록등본이 아닐까 생각된다. 예전에는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을 발급받으려면 주민센터나 구청에 방문을 해야 했는데, 몇년 전부터는 온라인으로도 간편하게 발급이 가능하다. 심지어 무료다! 이 포스팅에서는 민원24에서 주민등록초본을 발급하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주민등록등본 발급 방법도 동일)
1. 민원24 접속하여 로그인하기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대한민국 정부민원포털 민원24 사이트로 이동한다. 민원24에서는 주민등록등본(초본), 전입신고, 병적증명서 발급, 출입국 사실증명, 지방세 납세증명, 개별 공시지가 확인, 건축물대장등초본 발급(열람)신청, 토지(임야)대장 열람등본발급신청, 지적도(임야도) 열람등본교부신청, 토지이용 계획확인 신청,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 납세증명서 등 각종 민원을 처리할 수 있다.
정부민원포털 민원24
원하시는 민원을 선택하시면 로그인 후 바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www.minwon.go.kr
우측 상단의 로그인 버튼을 클릭한다.
로그인 페이지에서 로그인 방식을 선택한다. 해당 사이트에 가입한 이력이 없더라도 공인인증서를 가지고 있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로그인이 가능하다.
2. 주민등록초본 발급 진행하기
로그인 후 첫페이지의 첫번째 아이콘 주민등록표등본(초본) 아이콘을 클릭한다.
클릭 후 이동하는 페이지에서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을 각각 국문과 영문으로 선택하여 발급할 수 있다. 나는 국문 초본이 필요하여 주민등록표초본을 선택했다.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지가 제대로 되어있는지 확인한 후에 개인 인적사항, 과거 주소변동사항,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발생일/신고일 등 각종 정보들을 표기할 것인지의 여부를 직접 선택할 수 있다. 각 항목을 모두 선택했다면 하단의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한다.
신청내역 페이지로 이동하면 민원접수번호, 민원사무명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처리상태가 처리완료로 되어 있다면 문서출력 버튼을 클릭하여 인쇄를 진행한다. 주민등록초본 발급도 완료!
※2020년 5월 기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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