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1종 보통 운전면허 갱신, 분당 경찰서에서 운전면허증 수령

by ♥︎해이나♥︎ 2023. 6. 9.
반응형

2023년은 나의 운전면허 적성검사 기간이어서, 얼마 전 온라인으로 운전면허증 갱신을 신청했다. 그리고 지정한 날짜가 되어 분당경찰서에서 운전면허증을 수령했다. 

새로운 운전면허증을 수령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사용하던 운전면허증을 반드시 지참해야 하며, 본인이 직접 방문해야 한다. 경찰서 혹은 시험장을 선택할 수 있는데 나는 출근 동선을 고려하여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분당경찰서를 선택했다.

 

기관명 : 분당경찰서

도로명 주소 : 경기 성남시 분당구 정자일로 165 (우)13557

대표전화 : 경찰민원 콜센터 182

 

분당경찰서는 분당선 정자역 3번 출구 근처에 위치해 있다. 전에 다니던 회사가 정자역 바로 앞에 있는 킨스타워에 있었는데, 걷다 보니 옛날 생각이 났다. 이렇게 날씨 좋은 날은 점심 먹고 탄천 산책도 하고, 밖에서 도시락도 까먹고 그랬었는데... 힘든 일이 많았지만 지금은 시간이 흘러 즐거운 추억들만 남았다.

 

분당경찰서 외부 모습

 

그러고보니 그 때는 분당경찰서가 이렇게 가까이 있는 줄 몰랐다. 길을 건너 코너를 돌아 정문 쪽으로 들어가면 바로 1층에 민원창구가 보인다. 

 

분당경찰서 면허증 갱신 발급

 

지난 번에 성남시청에서 여권 발급을 할 때 어마무시한 대기번호를 보고 식겁한 기억이 있다.

2023.01.11 - [생활정보] - 여권 수령 소요시간, 구여권 신여권 디자인 비교 & 차이점

 

여권은 있는 사람들도 있고 없는 사람들도 있는데, 사실 운전면허증은 웬만한 사람들 다 가지고 있을테니... 운전면허증 수령하는 곳에도 사람이 바글바글 하겠구나, 싶어서 가기 전에 잔뜩 마음의 준비를 했다. 그런데 웬걸? 정말로 사람이 한 명도 없었다. 번호표 7번을 뽑고 한 1분 정도 대기한 후에 바로 운전면허증을 수령할 수 있었다. (감동 받아서 울뻔...😭)

 

운전면허증을 받고, 10년 전과 비교해서 달라진 점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예전 운전면허증

 

전체적인 무늬와 기재 내용은 달라진 것이 없었다. 딱 한 군데 바뀐 곳이 있다면 예전에는 지역명(인천)이 기재되었던 곳에 이제는 갱신년도(23)가 기재되어 있다. 

 

새로운 운전면허증

 

뒷면 내용은 그대로였고, 좌측 하단의 도로교통공단만 텍스트(흑백)에서 로고(컬러)로 변경되었다. 

 

1종 운전면허 소지자와 70세 이상인 2종 운전면허 소지자는 앞면의 운전면허증 갱신기간에 정기적성검사를 받지 않으면 과태료 3만원이 부과되고, 정기적성검사를 받지 않고 1년이 경과하면 운전면허가 취소된다고 한다. 또한 2종 운전면허 소지자의 경우 앞면의 면허증 갱신기간 내에 운전면허증을 갱신하지 않으면 과태로 2만원이 부과된다고 한다. 

 

운전면허 갱신 주기가 10년이라서 정말 까맣게 잊어버릴 것 같은데, 그래도 운전면허증 앞면에 갱신기간이 기재되어 있어서 다행이란 생각이 들었다. 아직까지는 장롱면허로 운전면허증을 꺼낼 일이 별로 없었는데, 내가 마흔 되기 전에 자동차를 구매할 수 있을지... 운전을 할 수 있을지... 나의 미래가 궁금하다. 

 

암튼 운전면허증 갱신 성공! 올해의 미션 하나를 클리어한 기분이다.


운전면허 온라인 갱신 방법이 궁금하다면 ▼ 아래 클릭 ▼

2023.06.09 - [생활정보] - 운전면허증 온라인으로 갱신하기(1종 보통 적성검사) 2차 시도 성공!

 

운전면허증 온라인으로 갱신하기(1종 보통 적성검사) 2차 시도 성공!

지난 번에 운전면허를 온라인으로 갱신해 보려다가, 시력이 조건을 충족하지 못해서 건강검진 이후로 갱신을 미뤘었다. 4월 말에 건강검진을 받고 드디어 결과가 나왔는데 왼쪽 0.7 오른쪽 0.8 이

heinafantas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