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퍼블리싱 & 프론트엔드/React

리액트(React) 공부 시작!

by ♥︎해이나♥︎ 2021. 10. 18.
반응형

스마일라식 후 시력이 어느정도 안정되어 백수생활동안 계획했던 목표 중 하나인 리액트(React) 공부를 시작해보려고 한다. 먼저 코드잇이라는 사이트에서 온라인 강의를 듣고, 추가로 인터넷 서치와 리액트 관련 서적으로 독학을 하려고 한다. 공부하여 새롭게 알게 되는 기본 개념과 꿀팁들을 언제든 찾아볼 수 있도록 블로그에 정리할 예정이다.

리액트야, 3개월 동안 나랑 재미나게 놀아보자! 오늘부터 START~*

 

 

리액트(React)는 무엇인가?

리액트(React)는 페이스북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Jordan Walke가 개발한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 중 하나이며,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만들기 위해 사용된다. 싱글 페이지 애플리케이션이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주로 사용되는 리액트는 '컴포넌트'라는 개념에 집중되어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현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넷플릭스 등 다양한 서비스에 적용되어 있다.

프론트엔드 개발 분야를 리액트 전/후로 나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활용도가 높은 라이브러리이기 때문에, 만약 프론트엔드 개발자를 목표로 하고 있다면 리액트(React)를 필수적으로 공부해야 할 것이다.

 

리액트(React)의 특징

  • 선언형 뷰

데이터가 변경됨에 따라 적절한 컴포넌트만 효율적으로 갱신하고 렌더링하기 때문에 애플리케이션의 각 상태에 대한 간단한 뷰만 설계하면 된다. 코드를 예측 가능하고 디버그하기 쉽게 만들어주는 리액트는 상호작용이 많은 UI를 만들 때 생기는 어려움을 줄여줄 것이다.

 

  • 컴포넌트 기반

컴포넌트를 만들고 이를 조합해서 복잡한 UI를 설계할 수 있다. 컴포넌트 로직은 템플릿이 아닌 자바스크립트로 작성되어 다양한 형식의 데이터를 앱 안에서 손쉽게 전달한다.

 

  • 기술 스택의 나머지 부분에 관여 안함 

리액트는 기술 스택의 나머지 부분에 관여하지 않는다. 따라서 기존 코드를 다시 작성할 필요 없이 리액트의 새로운 기능을 이용해서 개발할 수 있다. 노드(Node) 서버에서 렌더링할 수도 있고, 리액트 네이티브(React Native)를 이용하면 모바일 앱도 만들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