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혼자서도 잘 해요/App & etc

아이폰에서 카카오톡 예약 메세지 보내는 방법

by ♥︎해이나♥︎ 2022. 5. 20.
반응형

iPhone 카테고리에 쓸까, App 카테고리에 쓸까, 고민했는데 카카오톡의 새로운 기능으로 추후에는 안드로이드에도 적용될 예정이라 하니 그냥 App 카테고리에 포스팅을 하기로 했다. 이번에 카카오톡에서 예약 메세지 기능을 추가했다고 하여 사용해보았다. 가끔 외주를 하면 새벽에 작업을 할때가 있다. 작업은 마쳤는데 보고 메세지를 새벽에 보내는 것은 실례라는 생각이 들어 메세지 예약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항상 생각해왔다. 드디어...! 

 

카톡 예약 메세지 보내기 전 준비사항

카카오톡의 예약 메세지 기능을 사용하려면 가장 먼저 아이폰이 최신 업데이트 상태인지 확인해 주어야 한다. 나는 최신 버전이 아니어서 iOS 15.5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하는 과정이 필요했다.

업데이트를 마쳤다면 이번엔 App Store로 이동해서 카카오톡(KakaoTalk)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해주도록 한다.

카카오톡 업데이트까지 마쳤다면 이제 예약 메세지를 사용할 준비가 된 것이다.

 

카톡 예약 메세지 보내는 방법

카카오톡을 실행하고 예약 메세지를 보내고 싶은 대상의 채팅방으로 이동한다. 나는 방금까지 대화를 했던 TELLA의 Tutor Derrick에게 예약 메세지를 보내 보기로 했다. 채팅 입력창 우측에 샵(#) 표시가 있는데 그걸 누른 후에 '메세지 예약' 버튼을 클릭한다. 그러면 아래에서 예약 메세지 등록창이 뜨고, 귀여운 죠르디 비서의 "메세지를 예약해 주세요"라는 문구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메세지를 발송할 날짜와 시간, 그리고 알림을 받을 것인지의 여부를 직접 설정할 수 있다. 메세지 발송 일시는 최대 1년까지 설정이 가능하다고 하며 하루에 10개까지 메세지를 등록할 수 있다고 한다. 이 부분은 인터넷을 서핑하며 알게 된 것으로 직접 테스트를 진행해보지는 않았다. 알림 받음에 체크를 하면 메세지 전송 15분 전에 미리 알림을 받을 수 있다. 메세지를 입력하고 일시, 발송대상, 미리알림 여부를 확인한 후에 노란색 '등록하기' 버튼을 누르면 메세지 예약이 완료된 것이다. 예약 목록 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내가 예약해 둔 메세지 리스트를 모두 확인할 수 있다. 

 

 

카톡 예약 메세지 취소하는 방법

카톡 예약 메세지를 취소하는 방법도 간단하다. 아무 채팅방이나 들어가서 우측 하단 #버튼을 누르고 메세지 예약 > 예약 목록 보기 버튼을 누른다.

삭제를 희망하는 리스트를 누르면 세부 페이지로 넘어가는데 우측 상단의 더보기(...) 아이콘을 선택하면 내용 복사, 예약 메세지 삭제 두가지 옵션을 확인할 수 있다. 예약 메세지를 삭제하겠냐는 확인 팝업창이 한번 더 뜨고, 확인을 누르면 메세지가 삭제된다. 

 

 

카톡 예약 메세지 알림 & 표시

실제로 어떻게 전송되는지 확인해보고 싶어서 직접 테스트를 해 보았다. 아래와 같이 오후 6시 30분에 "저녁 먹으러 가자:)"는 메세지를 나에게 보내두었다. 예약 메세지를 보내기 15분 전에 메세지 알림을 받을 수 있었다. 그리고 전송된 예약 메세지 앞에는 죠르디 얼굴이 표시되며, 리스트에서는 예약 메세지: 라는 텍스트가 보여져서 예약된 메세지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친구에게 테스트를 했을 때에도 죠르디 얼굴과 예약 메세지 텍스트는 나와 친구 모두의 채팅방에 동일하게 표시되었다. 예약 메세지를 상대방에게 실시간으로 보낸 것처럼 속이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카톡 예약 메세지 기능은 늘 원하던 것이었는데, 실제로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정말 반가웠다. 누군가에게 업무 보고를 하거나 개인 알람용으로 정말 유용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앞으로도 카톡의 새로운 기능이 나오면 블로그에 소개해 보도록 하겠다. 카카오 예약 메세지 기능 최고!

반응형

댓글